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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기업과 산업

테슬라 실적 분석; 역대급 수요

by 네줄로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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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실적 발표

 

 

마이크로소프트 실적발표; 클라우드는 꺾였지만...

빅테크 중 첫 주자 두근두근~ 실적발표 시즌이 다가왔다. 어제 장 마감 후, 빅테크들 중에서는 가장 처음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실적을 발표했는데, 마소에 투자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빅테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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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마소에 이어서, 오늘 새벽 테슬라가 실적을 발표했다.

서학개미 보유주식 1위에 빛나는 테슬라.

안 살펴보고 넘어갈 수 없지.

바로 가보자고~


만족스러운 실적


늘 그렇듯, 발표 이후 주가 변동부터 보자.

테슬라 실적발표 이후 주가
테슬라 실적발표 이후 주가


글 쓰는 현재 시간 프리마켓에서

무려 +7.2% 상승중!

모두 소리 질러!!!

정확하게는 발표 직후에는 -0.3% 정도로 약보합이었으나

경영진의 자신감 넘치는 발언 이후 들어 올리는 중이다.

숫자는 그저 그랬는데 발언이 시장의 맘에 들었다는 뜻.

이제 숫자를 살펴보자.

테슬라 실적 및 컨센서스
테슬라 실적 및 컨센서스


매출과 EPS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사실 그동안 예상치가 너무 많이 낮아져 있었던 영향이 크다.

그 외에는 마진이 감소한 것이 눈에 띄는데,

뒤에서 자세히 다뤄보겠다.

어쨌든 숫자만 봤을 때에는 저렇게 들어 올릴 정도는 아닌데,

이미 주가가 고점대비 60% 넘게 빠진 상태였던 것과

경영진의 코멘트가 큰 영향을 주었다.


수요와 세일


최근 테슬라가 차량 가격을 할인한다고 해서 말이 많았다.

수요가 부족해지니 할인에 들어간 것이라고 본 것.

수요 감소에 영향을 줄만한 원인으로는

크게 금리 인상경쟁 심화를 꼽을 수 있다.

자동차는 할부로 많이 구입하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실제로 소비자가 내는 가격이 올라가는 효과가 난다.

그리고 중국산 전기차의 약진으로 인한

경쟁 심화 및 점유율 감소도 걱정되는 부분이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할인을 진행한 것이다.

할인은 연말에 시작해 그 영향이 나타나는 것은 1월부터 인데,

할인 이후 수요가 폭증해서 경영진은

1월 현재 역대급 수요를 찍고 있다고 한다.

덕분에 다시 가격을 올렸을 정도.

그래서 연 180만 대 생산이 공식 목표이고

내부적으로는 200만 대까지 생산할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

이렇게 역대급 생산을 해도

역대급 수요가 이를 뛰어넘을 것이라고 했다.

 


원가와 마진


마진은 예상치보다 감소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

할인은 작년 연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서

이번 분기 실적에는 할인의 영향은 거의 포함되지 않았다.

즉, 이번 마진 감소는 온전히 원가 상승에 의한 것.

경영진의 발언을 토대로 원가 상승에 영향을 준 것을 꼽아보면

1. 리튬 등 원자재 가격 상승

2. 중국의 코로나 락다운

3. 베를린 공장과 텍사스 공장의 가동초기 효율문제

이렇게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다.

원자재 관련해서는, 테슬라에서 직접

리튬 채굴회사에 투자하는 등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중국의 코로나 락다운은 이미 다 풀린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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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지은 공장도 시간이 지나면 기존 공장들처럼

생산 효율이 점차 올라갈 테니, 해결은 시간문제인 셈.

특히, 신규 공장들이 제대로 굴러가기 시작하면

각각 연 15만 대씩, 엄청난 물량들을 찍어낼 것이며

이는 고정비 분산에 의한 원가 절감효과를 가져온다.


영업이익률과 소프트웨어


아무리 마진이 깎였다고 해도,

다른 자동차 회사들에 비하면 엄청난 마진을 내고 있다.

실제로 최근 할인을 하기 전까지는 계속 가격을 인상했었으며,

동시에 전기차 대량 양산체계를 구축해 생산원가를 낮췄다.

특히 전기차 대량 양산체계를 구축한 회사는

현재 전 세계에서 딱 2군데, 테슬라와 BYD 뿐이다.

게다가, 테슬라는 여기에 소프트웨어 매출이 추가가 되는데

소프트웨어 쪽은 아직 경쟁사라고 부를만한 회사가 없다고

경영진이 엄청난 자신감을 피력했다.

내 생각에도 상상 속의 동물, 애플카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소프트웨어로 테슬라와 경쟁할 수 있는 회사는 없어 보인다.


사이버트럭


그리고 또 주목할만한 내용은,

모두가 기다리는 사이버트럭에 대한 경영진의 언급.

기존에는 올해 중반에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봤는데,

이번에는 올해 중반에 생산 시작은 하겠지만

본격적으로 양산하는 것은 내년 초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픽업트럭이 많이 낯설지만,

미국에서는 엄청나게 많이 판매되고 있는 핵심 차종이다.

생긴 것도 멋있게 생겨서 다들 목이 빠져라 기다리고만 있는데,

어째 매번 말할 때마다 조금씩 늦춰지는 것이 좀 불안하긴 하다...

이번엔 진짜 생산설비도 공장에 다 넣어둔 상태라고 하니 믿어봐야지.


슈퍼스타 머스크


이외에도 머스크의 공화당 지지로 인한

테슬라 브랜드 이미지 손상에 대한 질문이 들어와

머스크가 흥미로운 답변을 했는데,

머스크에 대한 이야기까지 적으면 너무 길어져서

머스크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따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A Tesla car driving on a neon road
A Tesla car driving on a neon 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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