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기업과 산업

테슬라 또 폭락; 반등의 조건

by 네줄로 2022. 12. 28.
반응형

테슬라 또 폭락

 

테슬라 12월 27일 주가 차트
테슬라 12월 27일 주가 차트

 

어제 하루 테슬라 주가가 무려 11.4%가 빠졌다.

하...

 

테슬라 주가 폭락했다고 글 쓴 게 얼마 전인데,

 

아니 세상에 무슨 주식이 이렇게 밥먹듯이 폭락을 해?

 

 

테슬라 폭락; 쏟아지는 부정적 평가

테슬라의 상태가? 요새 나스닥이 나쁘지 않다. 물론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긴 하지만, 10월, 11월 저점으로 쌍바닥을 찍고 그 레벨에 비하면 상당히 올라온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그나마 잘 버티고

thinknezhulo.tistory.com

 

이번엔 또 무슨 일로 폭락했는지 알아보자.

 


상하이 공장 생산 중단

 

자동차 회사들이 크리스마스 시즌에

 

공장을 쉬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지만,

 

테슬라는 그동안 쉰 적이 없었다.

 

그런데 갑자기 올해는 12월 25일부터 1월 1일까지

 

상하이 공장을 쉬겠다고 해서 말이 많았다.

 

그런데 심지어 하루 앞당겨 24일부터 쉰 것.

 

회사 측은 생산 라인 정비 때문이라고 하긴 했는데

 

중국 내 코로나 확산 때문이라는 말도 있고

 

안 그래도 수요 감소하는데 겸사겸사라는 말도 있고...

 

게다가 1월 20일부터 31일까지,

 

설 연휴기간 동안 또 쉬기로 해서 생산량 급감이 우려되는 상황.


감소하는 수요

 

생산만 문제가 아니라 수요도 문제다.

 

원래 테슬라 차량은 사려고 줄 서있는 사람이 하도 많아서

 

인도받는데 최소 6개월, 길게는 2년까지 기다려야 했다.

 

그래서 차를 받자마자 중고로 팔면 프리미엄을 얹어서

 

신차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팔 수 있었다.

 

그런데 수요가 급감하면서 인도시간도 최소 4주까지 짧아지고,

 

중고차 가격도 급감!

 

신차 가격도 세일!

 

평생 안 하던 광고까지!


가격과 경쟁

 

사실 그동안 테슬라가 차량 가격을 끝없이 올리긴 했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일론머스크는 전기차를

 

무조건 박리다매로, 일단 많이 팔고 봐야 한다고 했었다.

 

그런데 지금은?

 

테슬라는 보급형이라고 내놓은 모델조차

 

프리미엄 차량이 되어버렸다.

 

그 박리다매 보급형 전기차의 포지션은 BYD 등

 

중국의 저가형 전기차 브랜드들이 장악해 버린 상황.

 

그럼 프리미엄 모델은 경쟁이 없나?

 

여기도 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기존 완성차업체들이

 

프리미엄 전기차 모델들을 쏟아내고 있다.

 

그야말로 진퇴양난.


반등의 조건

 

지금까지 주식을 하면서 테슬라만큼 평가가

 

극과 극으로 갈리는 회사를 본 적이 없다.

 

회사에 대해서도, 주식에 대해서도.

 

나는 좋은 쪽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이것만큼은 확실한 것 같다.

 

더 이상 차량만으로는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없다.

 

자율주행이든, AI 플랫폼이든

 

소프트웨어를 통한 유의미한 매출을 보여주어야 할 때다.

 

A Tesla car falling from cliff, color-splash
A Tesla car falling from cliff, color-spla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