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매크로와 지정학

미국 경제는 연착륙: 래리 서머스

by 네줄로 2023. 12. 12.
반응형

한동안 경기 침체가 오니 안오니 갑론을박이 있었다.

 

다만 최근들어 연착륙을 주장하는 쪽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는데,

 

이들 중 한명이 바로 래리 서머스 전 재무장관.

 

오늘은 진정한 경제의 신, 래리 서머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이분의 발언을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다.

 

미국 경제는 연착륙: 래리 서머스
미국 경제는 연착륙: 래리 서머스


경제의 신, 래리 서머스

먼저 래리 서머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풀네임은 Lawrence Henry Summers, 흔히 로렌스 서머스 또는 래리 서머스라고 부른다.

 

만 28세에 하버드 역사상 최연소로 종신교수 임명이 되었고,

 

이어서 하버드 총장, 미국 재무장관까지 지냈다.

부친, 모친, 삼촌, 외삼촌 모두 유명 경제학자로

 

경제학자의 혈통을 타고난 진정한 천재 경제학자.

 

언론을 통해 종종 경제 전망을 하는데, 대부분의 예측이 그대로 들어맞아

 

많은 사람들이 서머스의 발언을 굉장히 주목하고 있다.

 

최근에는 Open AI의 이사로 합류해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연착륙 vs 경착륙

 

 

2024년 미국 증시 전망

2023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상황. 슬슬 기관들의 내년 증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글로벌 기관들의 내년 미국 증시 전망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나의 약간의 의견을 첨언해

thinknezhulo.tistory.com

 

얼마 전 미국 증시 전망을 다뤘었는데, 증시를 안좋게 전망한 기관들은

 

미국 경제가 경착륙해 심각한 경기 침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을 했었다.

 

그리고 올해 중반까지만 해도 연착륙은 굉장히 좁은길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경착륙에 무게를 싣기도 했다.

 

하지만, 요즘들어 물가 지표는 점점 내려가고 있는데 고용은 아직 탄탄한 상황.

 

점차 다시 연착륙 쪽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이다.


서머스의 발언

챗GPT의 도움을 받아 이번에 서머스가 한 발언의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

경제 상황 분석: 서머스는 최근의 경제 데이터가 강력한 노동 시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경제가 예상보다 견고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언급합니다. 그는 평균 시간당 임금이 예상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지적하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강조합니다.

연방준비제도(Fed)에 대한 조언: 서머스는 연준이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진전을 이루고 있지만, 이를 계속 유지하고 확고히 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그는 연준이 금리 인상을 중단하거나 완화하는 결정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가능성: 서머스는 현재의 경제 데이터가 연준이 소프트 랜딩을 달성할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지만, 이를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 된다고 언급합니다. 그는 연준이 금리 인상을 중단하거나 완화할 경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결정은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시장의 반응: 서머스는 시장이 연준의 금리 인상 중단 또는 완화 가능성을 과대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는 연준이 인플레이션이 낮아진 것을 확실히 확인하거나 경제가 둔화되는 명확한 증거를 보기 전까지는 신중한 접근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

 

정리하자면, 조심스럽지만 긍정적인 전망!


결론

래리 서머스는 내가 몇년전부터 경제의 신으로 모시는 분이다.

 

이분의 발언은 정말 귀담아 들을만하다.

 

앞으로는 의사결정을 할 때 연착륙을 기본 시나리오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다.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