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모/위대한수업

댄 애리얼리(4); 관계의 가치

by 네줄로 2023. 1. 28.
반응형

관계의 가치

 

A photo of a Samoyed dog with its tongue out hugging a white Siamese cat
A photo of a Samoyed dog with its tongue out hugging a white Siamese cat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방송) - 댄 애리얼리 - 돈의 심리학4강 관계의 가치

미국의 행동 경제학자 댄 애리얼리 돈을 매개로 가치 있는 관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www.ebs.co.kr:443

 

댄 애리얼리의 행동경제학 4편.

오늘의 주제는 돈과 사회 규범에 대한 내용이다.

사회 규범? 무슨 소리인지 감이 잘 안 잡히는데...

사회관계에서 발생하는 가치라고 생각하면 좀 나으려나?

일단 가보자고~


얼마나 썼어?

 

Case 1.

여자친구와 즐겁게 데이트를 하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여자친구에게 이렇게 말한다면?

"나 오늘 14만 원 썼어ㅎ"

Case 2.

타이어에 펑크가 나서 스페어타이어로 교체해야 하는 상황.

지나가는 행인에게 도움을 부탁하면서 이렇게 말한다면?

"도와주시면 5천 원 드릴게요"


관계의 즐거움

 

위의 두 상황 모두, 돈을 언급하지 않는 편이 나았다.

첫 번째 상황에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는 것이 목적인가?

아니면 여자친구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목적인가?

 

3편에서 배운 대로, 데이트 비용을 줄이는 게 목적이라면

돈을 언급하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돈이 문제가 아니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게 목적이라면

돈을 언급하지 않는 것이 당연히 낫다.

 

댄 애리얼리(3); 돈과 관심

돈과 관심 댄 애리얼리(2); 돈과 감정 돈과 감정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방송) - 댄 애리얼리 - 돈의 심리학2강 감정의 가격 미국의 행동 경제학자 댄 애리얼리 우리가 자주 빠지는 감정의

thinknezhulo.tistory.com

 

두 번째 경우는 어떤가?

그냥 돈 얘기 없이 도와준다면, 도와주는 사람은

'내가 호의를 베풀었어ㅎㅎ'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5천 원을 준다면, '내가 이 푼돈 받고 해 줘?'라고 생각할 것이다.

물론, 백만 원쯤 준다면 '아 백만 원은 못 참지~'가 되겠지만.

관계에 돈이 끼어들면 관계에서 발생하는 즐거움이 사라진다.


어린이집에 늦지 마세요

 

Case 3.

이번엔 한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예정 시각보다

늦게 데리러 오는 부모들에게 시간당 벌금을 매겼다.

그랬더니, 벌금을 내기 전보다 오히려 더 늦는 것이 아닌가.

벌금을 내고 '이 정도면 2시간 더 봐주시는 거죠?'

하면서 늦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더라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벌금을 다시 없앴더니,

오히려 벌금을 낼 때보다 훨씬 더 늦게 오게 되었다고 한다...

벌금을 내기 전에는, 부모들이 늦는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그래도 시간 맞춰서 가려고 노력했었다.

그러나 벌금을 내면서 죄책감이 사라진 것.

한번 사라진 죄책감은 돌아오지 않아서

그러다 벌금까지 내지 않게 되니 더 늦게 오게 된 것이다.

어린이집과의 약속, 사회 규범에 돈이 개입하는 순간 사회 규범이 사라진 것.


피자 대신 칭찬

 

Case 4.

한 반도체 공장의 근무자들은 하루에 12시간씩,

4일 연속 일하고 그 뒤로 4일 연속 쉰다.

회사는 4일 쉬고 복귀하는 직원들이 복귀 첫날에

목표 생산량을 달성하면 보상을 주기로 했다.

근데 여기서 댄 애리얼리가 끼어들어 실험을 하게 되었는데,

1번 그룹은 보상 x, 2번 그룹은 보상으로 30달러 보너스,

3번 그룹은 그냥 칭찬만 해줬고, 4번 그룹은 피자 쿠폰을 줬다.

그 결과, 보상이 없는 그룹을 기준으로 했을 때

2번 그룹은 첫날은 생산성이 좋았으나 그 뒤로는 생산성이 떨어졌다.

3번 그룹은 계속 생산성이 좋았고, 4번 그룹은 2번과 3번의 중간이었다.

여기서 2번 그룹의 직원들은, 첫날 보너스를 받을 때는 좋았지만

그 뒤로 돈이 사라지니 일할 동기를 잃은 것이다.

하지만 3번 그룹은 일할 동기가 계속 남아있었던 것이고.

사회적 동기와 금전적 동기는 다르다.


돈이 문제가 아니라

 

우리는 경제 활동에서는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경제적 가치를 내려고 한다.

하지만 사회관계에서 발생하는 추가 가치는 전혀 다른 이야기이다.

경제적 효율이 아닌 사회적으로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내가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 있다.

 

"아니, 이건 돈이 문제가 아니라..."

 

다 근거가 있는 말이었다~ 이 말이야.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