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모/AI

챗GPT 유료버전, ChatGPT Plus 사용후기; 좋긴한데 돈값은 과연?

by 네줄로 2023. 3. 4.
반응형

얼마 전, 챗GPT의 유료버전인 ChatGPT Plus가 출시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hatGPT Plus의 사용 후기 및 무료버전과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ChatGPT Plus
ChatGPT Plus


ChatGPT 무료버전의 단점

 

이전 글에서도 수차례 밝혔지만, 나는 예전부터 GPT에 관심이 많았다.

 

GPT2 시절에 처음 뉴스에서 접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ChatGPT는 나오자마자 바로 써봤다.

 

너무 혁신적이어서 깜짝 놀라긴 했는데, 분명 단점도 있었다.

 

1. 흔히 뇌피셜이라고 하는 것처럼, 명확한 사실 확인이 안 된 내용들

 

2. 한글로 답변을 작성하게 시키면 굉장히 오래걸린다.

 

 

ChatGPT 추가 버전 Bing 사용 후기; 이건 그냥 레전드

드디어 내 차례가 왔다 나는 전공자는 아니지만 그래도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아서, GPT 2.0 버전이 나오던 시절부터 그쪽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 왔고 ChatGPT도 당연히 나오자마자 바로 써봤다. ChatG

thinknezhulo.tistory.com

 

1번 단점이야 언어 AI 모델의 어쩔 수 없는 한계이고,

 

그 해결 방안은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한 적 있으며

 

New Bing 버전에서 어느 정도 보완이 되었다.

 

2번 단점은 번역기를 같이 사용하니 괜찮았다.

 

그런데, 나온 지 얼마 안 됐을 때에는 분명히 없던 문제점이

 

최근에 챗GPT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생겨났다.

 

3. 서버 에러 문제!

 

예전 대화를 불러올 수 없다고 하거나

 

응답하다가 갑자기 서버 에러가 생겼다면서 먹통이 되는 등

 

접속이 몰리면서 서버 문제가 생긴 것이다.


챗GPT 유료버전, ChatGPT Plus

 

 

그런데 월 20달러를 내면 Plus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하면 서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처음에는 나도 결제할 생각은 없었다.

 

New Bing 쓰느라 결제할 생각이 안 들기도 했고,

 

뭐 굳이 돈을 내면서까지 써야 할 필요성을 못 느꼈다.

 

못 느꼈었다.

 

근데...

 

딱 한 달만 써볼까?

보통 이런 거는 되게 빨리 써보는 편인데,

 

이번에는 그래서 좀 늦게 써봤다.

 


ChatGPT Plus, 개선된 속도와 쾌적함

 

우선, Plus 버전에서 느낀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훨씬 빨라진 답변 속도!

 

위에서 언급했듯, 이전에는 한국어로 물어보면 너무 느려서

 

번역기를 돌려서 영어로 물어보고 영어로 된 답변을 받아야 했다.

 

아니면 질문을 입력한 뒤 다른 일을 하다가 와서 확인해 보거나.

 

그런데 이제는 한국어로 물어봐도 무료 버전에서 영어로 물어볼 때보다

 

훨씬 더 빠르게 답변을 한다.

 

어떤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달라고 부탁을 하면

 

보통 1500자 내외로 답변을 해주는데,

 

예전엔 이 정도 길이의 답변을 받으려면 너무 오래 걸려서

 

도저히 자세히 알려달라고 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충분히 가능!

 

그리고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서버 문제는 한 번도 없었다.

 

덕분에 사용하기 훨씬 쾌적하다.


ChatGPT Plus의 Default 모드와 Legacy 모드

 

그리고 챗GPT Plus에 메인화면을 보면, 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다.

 

ChatGPT Plus의 Default 모드와 Legacy 모드
ChatGPT Plus의 Default 모드와 Legacy 모드

 

Default 모드는 최신 버전의 ChatGPT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고,

 

Legacy 모드는 이전 버전의 모델을 사용해서

 

더 적은 성능만을 사용해 더 빠르게 답변을 얻는 모드로

 

전에는 Turbo 모드로 불렀다가 Legacy 모드로 이름이 바뀌었다.

 

내가 노트북에서 사용했을 때는 Default 모드의 속도도 충분히 빨라서 

 

굳이 Legacy 모드를 사용할 필요성을 못 느끼긴 했다.

 

하지만 핸드폰 같은 저사양 기기에서

 

굉장히 긴 장문의 답변을 받으려고 할 때에는 Legacy 모드도 괜찮을 것 같다.


ChatGPT Plus,돈 내고 쓸만한가?

 

아무래도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이것일 것이다.

 

그래서 돈내고 유료로 쓸만한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챗GPT를 어떤 목적으로 쓰는지에 달려있다.

 

챗GPT를 이용해서 창작활동을 하거나, 자료를 정리하게 시키거나,

 

코드를 작성하게 시키는 등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웬만하면 월 20달러 이상의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고,

 

충분히 돈내고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다.

 

하지만 내가 그냥 일상생활에서 이것저것 물어보는데 쓰거나

 

옛날의 심심이랑 채팅하듯이 재미로 쓰는 정도라면

 

굳이 결제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20달러면 현재 환율로 2만 6천 원인데,

 

저 정도 금액이면 훨씬 더 재밌는 것들을 많이 할 수 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챗GPT의 유료버전인 ChatGPT Plus의

 

사용 후기와 장단점, 가격, 무료버전과의 차이 및

 

돈을 내고 쓸만한지 아닌지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챗GPT를 잘 활용하시길 바란다.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